1. WOL설정의 필요성
Nas의 디스크는 장기작동에 적당한 것이겠지만 보안등의 관리상의 이유로 되도록이면 작동시간을 억제하고 싶다고 생각하는 유저입니다. 디스크의 수명등에 대해서도 생각해 봐야 할 문제이기도 하겠지만 개인 홈서버 유저로서는 많은 부하를 예상하고 있지않는다는 점에서 수명은 일단 제쳐두고 보안등의 이유로 Nas를 꺼두는 시간대를 설정하고 스케쥴러로 온오프를 조정하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보안법이 존재하겠으나 전원을 꺼두는것, 네트워크에서 제외하는것등, 이러한 물리적인 방법이 가장 원천적입니다. 어찌되었든 이러한 방식으로 운용해왔으나 최근들어서 스케쥴러를 이리저리 필요에 따라 변경하다보니 변경오류를 저질러 원하는 때에 Nas가 안움직이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해외 거주자고, Nas는 한국에 있고 매번 엄마한테 전화걸어 버튼만 눌러달라고 하는것도 번거롭기에 이 기회에 WOL설정을 해봤습니다. 이 설정에는 공유기에서의 설정과 Nas에서의 설정이 필요합니다.
2. 공유기의 설정
공유기는 tp-link AC1200 라는 아주 흔한 보급형 공유기를 사용중입니다. 보통은 공유기의 네트워크에서 IP주소(대개는 192.168.1.1따위)로 관리화면에 접속하게 됩니다.이 때 사용되는 IP주소는 내부IP주소인데 이것 뿐만 아니라 외부IP주소를 통해서도 공유기의 관리화면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전원관리는 Nas쪽에서 하는 것이 아니라 공유기에서 하기때문입니다.
[tp-link공유기의 외부IP주소:원격관리에서 지정한 포트번호]
이렇게 넣어서 접속을 확인하니 잘됩니다. 하나더, 공유기에 Nas로 WOL명령을 내릴수 있도록 설정합니다.
이렇게 넣어서 접속을 확인하니 잘됩니다. 하나더, 공유기에 Nas로 WOL명령을 내릴수 있도록 설정합니다.
WOL메뉴가 따로 있으니 이곳에서 Nas 정보를 입력하면 되는데, 이미 네트워크상에 Nas가 돌아가고 있다면 [기존 장치 보기]버튼으로 걍 선택만하여 집어넣을수 있습니다.
3. Nas에서의 설정
해당 Nas가 LAN1인지 LAN2인지 확인하고 활성화 시켜주면 됩니다. 적용후 Nas 전원을 꺼봤습니다.
그리고 외부에서 WOL을 사용한다는 느낌으로
1) [tp-link공유기의 외부IP주소:원격관리에서 지정한 포트번호]로 공유기에 접속한다
2) 공유기에서 WOL메뉴에 있는 [깨우기]를 클릭한다
그리고 외부에서 WOL을 사용한다는 느낌으로
1) [tp-link공유기의 외부IP주소:원격관리에서 지정한 포트번호]로 공유기에 접속한다
2) 공유기에서 WOL메뉴에 있는 [깨우기]를 클릭한다
3) Nas가 작동하는 것을 확인한다
(이와 더불어 해외집IP가 아닌경우 공유기의 관리화면에 접속할 수 없음도 확인했습니다. 이 확인이 실패하면 IP주소와 포트번호만 알아도 접근이 가능해 지게 되는거라... 숫자 몇개로 네트워크 안에 들어갈 수 있다는 것은 편한 일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공포입니다...)
첨언.
공유기 설정에서 확인등으로 인해 좀 시간이 걸리고 Nas에서는 별거 없는 설정이었습니다. 이제 이러면 공유기 설정할때 굳이 VPN으로 한국집 네트워크에 참여할 필요가 없어졌고, 엄마한테 전원켜달라고 일일이 연락안드려도 됩니다. 편리하긴 하지만 몇가지 주의사항은 있습니다. 공유기의 전원을 껏다켜서 외부IP주소가 바뀐다면 그 주소를 다시 파악해야하며, 해외 공유기의 전원을 껏다켜서 외부 IP주소가 바뀐다면 다시 그 주소를 공유기에 반영시켜줘야 합니다. 후자의 경우에는 제가 해외에 있으니 어느정도 컨트롤 할 수 있지만, 전자의 경우엔 부모님에게 부탁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전자의 경우여도 Nas가 살아있다면 VPN을 타고 들어가는 방법도 있으니 일단은 그냥 신경안쓰기로 했습니다.)이 점 유의하면 될 것 같고... 개인적인 바람으로 tp-link 관리화면에도 MFA(이중인증)설정이 있으면 좋겠네요. 공유기 설정이 핵심이라서 공유기 보안을 더 철저히 하고싶다는 생각이 드네요. 설정한 지금은 간단한 설정들인데 지금은 다 기억해도 나중에 잊어먹을까봐 호다닥 글로 남겨봤습니다.(바꿔말하자면 이것을 작성함으로써 저는 망각의 자유를 얻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