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차를 사자
차를 사기위해서 2018년여름쯤에 견적 뽑아보러다닌 적이 있었습니다. 겨울에 스노보딩을 많이 다니는데 이동에 필요한 차를 구입하려고 했습니다. 결국 구입하지는 않았지만 그때 견적 뽑으면서 들었던 얘기나 세금에 대해 조사했던 점등에 대해서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도쿄23구는 대중교통이 잘돼있어서 차없어도 불편없이 생활 가능하지만 도쿄외곽으로만 나와도 차가 있고 없고로 일상생활레벨이 전혀 다릅니다. 지방도시는 말할 것도 없고, 사이타마, 치바등 위성도시들도 기본으로 1가정 2차인 곳 많습니다. 그곳이 역에서 멀고 단독주택이 많은 지역이면 더더욱 그렇습니다.
차를 구입하려고 생각했으면 일단 대리점을 찾아가게 됩니다. 자신이 가지고 싶었던 차가 있던 대리점부터 둘러 보게되겠죠. 하지만 저는 아무런 지식이 없었기 때문에 그냥 당시 살던 집 근처에 가장 가까웠던 스바루 대리점으로 갔습니다. 가게 들어서자 마자 사원분이 다가오시므로, "특별히 본건 없지만 중간정도 예산으로 몇개 골라보고 싶다"라고 운을 틉니다.
2. 스바루에서 상담
그럼 앉을 곳을 마련해주고 여러가지 팜플렛을 가져다 와서 어느쪽 스타일인지 파악하시기 시작합니다. 일단 저는 희망사항으로써,
- 350만엔 정도의 예산에서
- 4륜구동(겨울에 스키장에 갈목적에 적합한것)
- 수납공간이 넓을것(겨울에 스키장용 짐 수납)
- 연비가 좋을것
이정도 얘기해 봤습니다. 영업사원 얘기 듣다보면 경차추천은 없을것이다 하고 예상은 했지만 경차는 상담들어간지 얼마 안되서 바로 탈락했어요. 경차랑 중형차랑 별로 가격차이가 안납니다. 그래서 결국 1000cc~1600cc정도의 중형차에서 고르기로 했습니다.
추천은 XV라는 모델로 받았고, 견적은 315만엔 정도 나왔습니다.
이때 이분은 진짜 요목조목 설명도 자세하게 해주셔서 완전 차구입하는데 있어서 기초지식을 다 전수받은 기분이었습니다. 요즘은 残価設定型라는 지불 방식이 있습니다. 만약 5년간 자동차 할부를 설정했다고 한다면 3년까지만 타고 3년후에는 다른 차로 갈아탄다는 전제하에 탑승3년짜리 차의 가치를 구매시에 미리 정해버리는 겁니다. 예를들면 할부 총금액이 500만엔인 A차량을 3년까지 할부 내서 300만엔은 변제하고, 나머지 200만엔을 残価로 설정합니다. 3년후에는 그 200만엔을 선금으로 해서 B차량(600만엔)을 다시 구입하면 A차량은 300만엔으로 B차량은 400만엔에 탈수 있는거죠. A차를 200만엔 받고 중고샵에 판 값으로 B차를 산거랑 비슷한 얘긴데 매장 입장에서는 고객을 자사에 묶어둘수 있어서 좋은거겠죠. 이밖에도 차검진이라던가 차보험이라던가 여러가지 이야기를 해주었어요.
이 시기에 자주타고 다니던 차량이 프리우스였는데, 프리우스가 워낙 연비가 좋습니다. 그래서 스노보드타러 왔다갔다 해도 다른 차량에 비해 기름값이 쌌어요. 그래서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검토없이 구입을 결정하긴 힘들었죠. 하지만 스바루에는 하이브리드차량이 없어서 연비는 거의 포기 사항이었습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이 연비는 좋으나 전지교환비가 장난아니게 들고 차를 오래타면 오래탈수록 그 비용압박이 크다는등 하이브리드 차량의 단점에 대해서 상세히 들을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듣고 난 후, 하이브리드를 주력 생산하는 제조업체에 한번 가서 다시 들어보면 진짜 양쪽의 장단점을 다 듣고 판단할수 있습니다. 그래서 혼다에 갔죠.
3. 혼다에서 상담
혼다 차종 중 셔틀이랑 fit이랑 프리드 3파전 이었는데 결국 고른건 셔틀이었습니다. 워낙 수납력이 좋아가지구요. 스노보드가 짐이 많거든요. 토요타 프리우스도 그렇지만 하이브리드가 연비는 좋으니까 유지비적인 부분에서는 좋은데 차 값 자체가 비쌉니다. (단순히 토요타라는 브랜드값도 있겠지만. 뭐랄까 사람들 인식이 평균적으로 토요타를 좋게보더라구요.) 근데 셔틀은 그럭저럭 생각해볼만한 가격이었어요. 294만엔 정도 나왔습니다.
이제 집에와서 두개 견적서 놓구 살펴보는데, 세금이 엄청 달랐습니다.
다음. 일본 차량 세금
일본 차 구입시 들어가는 세금이 총 4가집니다
-자동차세
-자동차취득세
-자동차중량세
-소비세
차량종류등에 따라 세금면에서 많은 차이를 보였습니다. 다음글에서는 견적서를 바탕으로 본 일본 자동차 구입시의 비용이나 유지비등에 대해서 좀 정리해볼까 합니다.